본문 바로가기
Movie Story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Mad Max: Fury Road)

by 매일의 여행 2022. 11. 26.
반응형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세상이 멸망하면서 누가 미친 건지 알 수 없어졌다. 나인지 이 세상인지..” 핵전쟁으로 멸망한 22세기. 얼마 남지 않은 물과 기름을 차지한 독재자 임모탄 조가 살아남은 인류를 지배한다. 한편, 아내와 딸을 잃고 살아남기 위해 사막을 떠돌던 맥스(톰 하디)는 임모탄의 부하들에게 납치되어 노예로 끌려가고, 폭정에 반발한 사령관 퓨리오사(샤를리즈 테론)는 인류 생존의 열쇠를 쥔 임모탄의 여인들을 탈취해 분노의 도로로 폭주한다. 이에 임모탄의 전사들과 신인류 눅스(니콜라스 홀트)는 맥스를 이끌고 퓨리오사의 뒤를 쫓는데... 끝내주는 날, 끝내주는 액션이 폭렬한다!
평점
8.6 (2015.05.14 개봉)
감독
조지 밀러
출연
톰 하디, 니콜라스 홀트, 샤를리즈 테론, 휴 키스 바이른, 조 크라비츠, 로지 헌팅턴 휘틀리, 라일리 키오, 메간 게일, 애비 리, 코트니 이튼, 조쉬 헬먼, 네이단 존스, 리처드 카터, 앵거스 샘슨

1.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영화 정보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Mad Max: Fury Road)는 30년 만에 돌아온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의 시초격인 매드 맥스 시리즈의 4번째 작이다. 한국에서는 2015년 5월 14일에 개봉되었다. 개봉 전에는 리부트라는 말도 있었으나, 지난 시리즈에서 이어지는 엄연한 후속작이다. 시점은 3편 이후이며, 대충 망한 세상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맥스의 또 다른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보다 자세한 중간과정은 버티고에서 출판한 분노의 도로 관련 프리퀄 코믹스에서 맥스가 썬더돔과 분노의 도로 이전까지 무슨 일을 겪었는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감독은 원작 삼부작의 감독인 조지 밀러 감독 그대로. 전작들에서 멜 깁슨이 맡았던 맥스 역할로는 젊은 톰 하디가 새롭게 캐스팅되었고, 샤를리즈 테론, 니콜라스 홀트, 로지 헌팅턴 휘틀리 등 유명 배우들이 조연으로 출연한다. 1편의 악역이었던 토커터 역할을 맡은 배우 휴 키스번이 36년 만에 또다시 새로운 악역으로 출연했다.

제작비는 시리즈 최고인 1억 5천만 달러다. 한화로 약 1663억 원이다. 마케팅 비용까지 합하면 2억 1천만 달러, 한화로 약 2329억 원이다. 국내에선 15세 이상 관람가지만, 폭력성이 꽤 높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R등급으로 개봉했다. 그 등급 영화들 중에서도 역대급 제작비다. 2016년 1월 14일, 전국 CGV IMAX 상영관에서 재개봉했다. 2016년 12월 22일 블랙 앤 크롬 버전(흑백판)으로 재개봉했다.

 

 

 

 

2. 맥스의 V8 인터셉터

V8 인터셉터. 영화 스틸컷

주인공 맥스 로카탄스키의 차량. 매드 맥스 1에서 비중 있게 등장했다가 2에서 박살 나거나 본작에서 워보이들에게 개조되는 등 수난을 겪으면서도, 한편으로 매드 맥스를 대표하는 머슬카. 보통 '인터셉터'나 '블랙 인터셉터'로 불린다. 작중 워보이들이 V8을 외쳐대는데, 매드맥스 1에서만 해도 인터셉터가 마지막 남은 V8 엔진을 탑재한 차량이라고 말하기도 했으며 2편, 게임 등에서도 V8 엔진을 보고 놀라는 장면이 나온다.

헌데 4편에선 8기통 차량이 많이 등장하며, V8 인터셉터도 2편에서 박살났기 때문에 4편에서 어떻게 또 나오는 건지, 프리퀄인지 후속작인지 리부트인지 헷갈리게 하는 애물단지가 되어버렸다. 게다가 그렇게 등장한 것치고는 비중이 별로 없다. 이는 장르가 근미래의 뉴클리어 아포칼립스임에도 첫 작품은 79년도에 나온 탓에 당시 기점으로 완성도가 높고 강력한 차량을 쓸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 요소가 시리즈의 상징이 되면서 일종의 아이콘으로 재등장했다고 보면 좋을 것이다.

이런 논란은 상영 후 출간된 프리퀄 코믹스에 설명되었는데, 3편 이후, 맥스가 부품을 모아서 새로 만든 것. 이로써 4편의 시간대는 3편 이후라는 것으로 사실상 동시확정. 더불어 작중 썬더돔보다 더하다는 썬더돔 플러스라는 구장도 나온다. 그리고 프리퀄 시점에서 또 다른 V8 엔진이 발견돼서 맥스가 이를 구하기 위해 싸우는 것이나, 무기 농부가 땅에서 무기들을 채굴해서 쓴다는 점에서 추측해볼 수 있듯 분노의 도로의 시점에선 다른 V8 엔진들이 발견되기 시작한 모양이다.

그마나 73년식 차량치고는 실루엣이 매우 현대적이고 다른 워보이의 차보다 때깔이 멀쩡하므로 낡았다는 느낌은 주지 않는다. 물론, 작품 외적으로 안 그래도 승용차용 엔진 중에서도 기름 잡아먹는 괴물인 8기통 엔진을, 본작 개봉 시점에서 노후화된 73년식 차량에다가 장착해봐야 큰 의미는 없다.

초반에 잠깐 나왔다가 임모탄의 워보이들에게 빼앗겨서 영화 초반부터 분해 당해서 개조당하고, 극 후반에 슬릿이 타서 주인공 일행을 뒤쫓다가 워 리그와 식인종의 리무진 사이에 끼어 완전히 파괴되는 게 전부. 사실 2편도 그렇고 주인공 전용 차량치고는 대접이 나쁘다. 그나마 2편은 초반에 활약이라도 했었지만, 분노의 도로에선 이렇다 할 비중이 없다.

1편의 대사로 미루어 보아 최대출력은 600마력이나, 그 엄청난 출력을 본인이 활용하기는커녕, 워보이들이 신 나게 이용한다. 다만 후속작이 나온다면 맥스를 상징하는 차량답게 다시 조립될 가능성도 있다. 의외로 온갖 종류의 마개조가 판치는 황무지에서 거의 유일하게 커다란 에어로파츠를 붙이거나 무기를 장착하는 등의 전투상황에 대비하거나 외형적인 위협을 위한 개조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신 차 문 안쪽에 잡다한 고철이나 물건을 넣을 수납공간이 있고, 가혹한 비포장도로를 달리기 위해 바퀴에도 손을 본 모양. 충돌을 최대한 피하면서도, 맥스 자신의 최대 목표인 '생존'에 특화된 개조가 이루어진 셈이다.

 

 

 

 

3.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영화 속 설정

극 중에 나오는 장소. 모든 것이 황폐화 되어버린 지구에서 몇 안 되는 일종의 도시로, 임모탄 조가 지배하고 있다.
3~4개의 크고 높은 바위 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바위 산의 내부에는 물 탱크, 기름 탱크, 차량 정비소, 모유 수유장, 식물원 등 멸종된 요소들이 죄다 모여있다. 극중 묘사로는 사실상 인류 최대의 세력인 듯하다. 동맹을 맺고 있는 다른 세력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차량 부대를 보유하고 있다. 작중 워보이가 아닌 시타델 외부에 거주하는 보통 사람들에 대해서는 딱히 설명이 없는데. 이들은 임모탄에게는 그다지 충성심이 깊지는 않은 듯. 일단 임모탄이 물을 주니까 아이고 좋아라~하면서 환호하지만, 차후 임모탄이 사망하자 물을 줄 때보다 더 신나게 환호성을 질렀다. 시체 루팅은 덤 프리퀄 코믹스의 식인종이 한 말에 따르면, 저기에 무려 2만입방 킬로미터에 달하는 지하수가 있다고. 그야말로 큰 강이 이루어질 정도의 물로, 사실 임모탄 조가 물을 통제할 명분이 전혀 없을정도로 틀어놔도 삼대는 커녕 삼백대가 먹으면서 지내도 상관없을정도의 양이다.


가스 타운 (Gas Town)
시타델과 동맹을 맺은 세력. 식인종이 지배하고 있다. 북쪽에 위치한 폐쇄된 정유공장 시설에 기반을 두고 기름의 시추와 정제를 담당한다.
거대한 유조 트레일러와 화염방사 차량, 장대 차량 등을 이끌고 지원하러 온다. 게임판의 주 무대 중 하나가 되는 곳.

 

무기 농장 (Bullet Farm)
시타델과 동맹을 맺은 세력. 무기 농부가 지배하고 있다. 서쪽에 위치한 버려진 납 광산에 기반을 두 무기와 탄약의 제조/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무한궤도와 자동차의 기묘한 잡종인 피스메이커와 땅 속에 박힌 채로 버려진 무기들을 농작물 캐내듯 캐내기 위한 목적으로 개조된 쟁기 트랙터 플로우보이 등을 이끌고 지원하러 온다.

 

썬더스틱 (Thunderstick) : 워보이들이 적에게 내던지는 폭탄이 달린 투창, 자세한 내용은 썬더스틱 문서 참고.

 

아쿠아 콜라 (Aqua Cola)
얼마 남지 않은 물을 시타델에서 부르는 용어.
임모탄은 이 위험한 물질인 일산화이수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중독되어 난폭해진다며 전면 배급은 하지 않고, 가끔씩 정말이지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배급하고 있다. 이는 동시에 권력을 과시하는 수단이기도 한데, 폭포가 연상되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자연 법칙을 다루는 것과 같은 모습을 뽐내는 것이다.

 

거졸린 (Guzzoline)
얼마 남지 않은 기름을 정제해서 만든 가솔린을 부르는 말.
Guzzle은 무언가를 마구 마셔댄다는 뜻으로, 현실에서도 연비가 안 좋아 기름을 많이 먹는 차량을 영어로 Gas Guzzler라 한다.
아마도 전쟁 속에서 단어의 의미가 변하지 않았을까 싶다.

 

어머니의 우유 (Mother's milk)
시타델에서 생산하는 식량자원 중 하나. 다른 세력과의 물물교환(기름 또는 탄약)을 위한 귀중한 자원으로 사용된다.
그 정체는 모유로, 감금된 여성들에게서 강제로 착유해 생산한다. 극 중 맥스가 이것이 무엇이냐 물어본 뒤, 모유로 피를 씻는 장면이 나온다. 영어로 모유는 breast milk라고 하는데 굳이 작중에서 Mother's milk라고 부른 이유는 마시는 당사자들도 모유라는 것을 모른 채 은유인 줄만 알았거나, 아쿠아 콜라(물)와 거졸린(가솔린)의 예처럼 신조어로 굳어졌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피주머니 (Blood Bag)
시타델에서 착혈 대상들을 일컫는 말, 대개 수술 때 쓰이거나 건강하지 못한 워보이들에게 피를 수혈해서 몸 상태를 좀 더 낫게 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피주머니들의 건강 상태는 생체기술자가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하며, 특히 O형의 피를 가진 사람은 매우 희귀하고 혈액형이 달라도 수혈할 수 있기 때문에 귀중한 존재다. 이렇게 피주머니로 선발된 사람들은 등에 혈액형을 문신으로 새기고 따로 공중에 매달린 우리에 가두어놓으며, 필요할 때마다 목 근처에 수혈관을 꽂아서 피를 수혈한다.

 

버자드 (Buzzards) : 황무지의 약탈자 무리 1

 

바위 라이더 (Rock Rider) : 황무지의 약탈자 무리 2

 

녹색의 땅 (The Green Place of the Many Mothers)
짧게 줄여서 Green Place라 칭한다. 퓨리오사의 고향이자 목표. 그녀의 설명으로는 녹지와 물이 풍부한 장소라고 한다.
퓨리오사는 이곳으로 돌아가기 위해 임모탄의 다섯 아내들과 함께 탈주한다.

 

반짝거림/크롬 (shine/chrome) : 영화 속에 등장하는 여러 신조어 중 하나. Shine/shiny는 cool 대신 멋지다라는 의미로 쓰이며 크롬은 크롬도금을 지칭하지만, 여기서는 멋진 모습을 비유하는 단어로 쓰인다. 세상이 쫄딱 망한지도 오래된터라 게임에서는 녹슬지 않은 철이 화폐 대용으로 쓸 정도로 귀해졌다. 당연히 제련 관련 기술은 사장된지 오래니 점차 녹슨 철들만 넘쳐나는 세상에 녹슬 않아 반짝이는 것이 귀한 것이 되어 아예 뜻이 달라진 것. 크롬도금은 찾아보면 마치 거울처럼 빛을 반사하는 은색빛을 보인다. 당연히 이런 고등 야금술 기술 또한 사장됐기에 크롬도금이 된 것들은 세계 멸망 전 물건이라는 것이다. 이는 워보이들이 광신하는 종교의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특공을 하기 전에 입에 윽색 스프레이를 뿌리는 이유다. 크롬 도금을 표현하는 것. 그들의 대사를 통해 유추해보면 명예롭게 싸우다 죽으면 발할라에서 영원히 삭지 않는 크롬도금이 된 번쩍이는 몸으로 다시 태어나 영원히 산다고 믿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